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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마케팅, 브랜딩

마케팅 구루, 세스 고딘이 말하는 TV 광고의 종말

by 후안조 2024. 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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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븐업이나 내이션와이드 인슈어런스, 알카셀처,

타이드 같은 브랜드의 가치가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

 

사진: Unsplash 의 Ylann Meyer

 

그 답은 바로 40년이 넘도록 텔레비전 광고가

지나치게 저렴했기 때문이다.

 

텔레비전은 대중을 마케터에게 데려다 주었다.

광고를 많이 사들이면 신뢰도 살 수 있었다.

 

신뢰와 슈퍼마켓의 선반을 동시에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그런 모든 조합은 오늘의 판매뿐 아니라

내일의 판매까지 선사했다.

 

지난 3세대 동안 텔레비전은 광고주에게 청구한 비용보다

훨씬 더 높은 가치를 만들어 냈다.

 

사진: Unsplash 의 JESHOOTS.COM

 

광고는 썩 훌륭하지 않아도, 적당히 무난해도 괜찮았다.

브랜드 기업은 무조건 광고를 많이 하기만 하면 되었다.

그런데 놀라운 건 이를 이해하는 마케터가 많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최고급 브랜드 수는 생각보다 훨씬 적었다.

쓸 수 있는 돈을 텔레비전 광고에 몽땅 투자하려면

용기가 필요했고,

소수의 기업만이 그런 위험을 감수했다.

 

이런 엄청난 할인 혜택은 결국 일부 마케터가

대중에게 미혹되는 결과로 이어졌다.

 

일반인을 위해 일반적인 제품을 만들고,

그것을 수차례 광고함으로써 성장할 수 있고,

이윤을 얻을 수 있으며,

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생각에 사로잡히고 만 것이다.

 

사진: Unsplash 의 Allef Vinicius

 

 

그러다 갑자기 모든 것이 멈춰 버렸다.

 

너무나 갑작스럽게 텔레비전은 산산조각 났고,

그것은 더 이상 깜짝 놀랄 만한 거래가 되지 못했다.

 

'가진 돈을 가능한 몽땅 투자하라'는 격언이

별안간 쓸모없어진 것이다.

 

텔레비전 홍보에 푹 빠졌던 수많은 브랜드들은

돌아갈 곳도 이렇다 할 계획도 없이 발이 묶이고 말았다.

 

대중에게 사로잡힌 상태에서 그만 상대할 대중이 없어지고 만 것이다.

 

톰 해리슨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의 광고대행사인

옴니콤에서 DAS 그룹을 이끌고 있다.

 

놀라운 사실을 말하자면 텔레비전 광고를 제외한 모든 분야,

즉 홍보와 판촉 및 서비스 활동을 다루는 DAS 그룹이

15년도 채 되지 않은 기간에 기업 전체 매출의

11퍼센트에서 60퍼센트 가까이 차지하는 그룹으로

성장했다는 사실이다.  ...

 

사진: Unsplash 의 Brett Jordan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광고대행사의 매출 중

절반이 넘는 이익이 텔레비전 광고를 제외한

다른 활동에 서 나오고 있는 것이다...

 

 

- 세스고딘 지음, 최지아 옮김, 2011,

이상한 놈들이 온다 - 대중의 죽음, 종의 탄생

[We are All Weird]』, 21세기북스, 77-79쪽.
 

 

세스 고딘 (Seth Godin)

세계적인 마케팅 구루이자 비즈니스 전략가.

스탠포드 경영대학원에서 MBA 과정을 마쳤다.

다이렉트 마케팅의 선두주자인 요요다인을 설립해

AT&T를 비롯한 글로벌 기업들에

온라인 프로모션 기법을 전파했다.

이후 야후의 마케팅 담당 부사장,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스퀴두의 CEO로 활약했다.

늘 시대를 한발 앞서가는 혁신적인

마케팅 기법을 제시했다.

이 같은 공로를 인정받아 2013년 다이렉트 마케팅협회

명예의 전당, 2018년 미국마케팅협회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자신만의 인사이트를

글과 강연을 통해 아낌없이 공유한다.

그의 블로그는 <타임>이 선정한 최고의 블로그 목록에

이름을 올렸으며, 그가 펴낸 보랏빛 소가 온다,

마케팅이다, 린치핀20여 권의 책은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등 매체의 찬사를 받으며

37개국에 번역되어 글로벌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했다.

 

최지아

가톨릭대학교 영어영문과를 졸업했다.

현재 출판기획자와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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